유튜브에 저작권 걱정 없이 영상 올리기

유튜브에 홍보 및 광고를 삽입한 영상을 올려 수익을 버는 유튜버들이 상당히 많아지고 있습니다. 3~4년 전 까지만 해도 미니홈피/블로그 등이 트렌드였따면 최근에는 유튜브를 통해 제휴 마케팅을 하며 수익을 얻는 유튜버들이 큰 주목을 받고 있는데요, 대규모 MCN(멀티 채널 네트워크)에 소속되어있는 유튜버들은 저작권 제휴를 한 영상 콘텐츠만 올리니 크게 상관없겠지만 개인 유튜버들은 저작권에 침해되는 영상을 올리는 경우를 참 많이 봤습니다.

초등생부터 대학생, 4~50대 까지 누구나 접근할 수 있고, 누구나 방송을 할 수 있다보니 많은 연령층의 유튜버들이 형성되어있는데 그만큼 저작권에 대해 신경쓰지 않고 영상을 올리는 분들이 제법 있습니다. 이번에는 유튜브를 저작권 걱정 없이 활용할 수 있도록 저작권 구분을 쉽게할 수 있는 방법을 알려드리려 합니다.

배경음악이 필요할 땐 유튜브 제공 음원 활용

영상을 제작하고 업로드하다보면 배경음악을 활용해야할 때가 많습니다. 하지만 시중의 음악을 함부로 사용하면 저작권 위반이 되어버리기 때문에 저작권으로 부터 자유로운 음원을 활용해야 합니다. 유튜브는 이러한 저작권 위반 사례를 방지하기 위해 유튜브에서 배경음악으로 활용할 수 있는 다양한 분위기의 음원을 무료로 제공하고 있습니다.

유튜브 무료 음원이 약간 식상하다면, NCS라고 저작권 없는 좋은 음악들을 공유하고 있는 채널이 있으니 참고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NCS 음악이 상당히 좋은 음악이 많으며 일부 유튜버들도 많이 사용하고 있습니다.

이미지 삽입이 필요할 땐 재사용가능한 이미지 검색

이미지 삽입이 필요할 떄 아무 이미지나 활용하면 저작권 위반 문제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이 때 추천해드리고 싶은 이미지 검색 방법은 구글에서 이미지 검색을 할 때 재사용이 가능한 이미지를 찾는 것이 중요합니다. 위와 같이 수정 후 재사용 가능한 이미지를 찾아 유튜브 영상 제작에 활용한다면 저작권 문제가 없습니다. 단, 해당 이미지를 활용할 때 각 이미지 별 저작권 규정을 다시 한 번 확인해볼 필요가 있습니다.

영상 저작권 확인방법

간혹 해외 영상을 자막만 달아 재배포 하는 유튜버들이 있습니다. 이와 같은 경우 영상 저작권은 1차적으로 원저작자에게 있습니다. 자막은 단순히 영상에 삽입한 것만 됩니다. 원래라면 원저작자와 협의가 되지 않은 상태에서 자막만 만들어 삽입한 뒤 배포하는 것은 불법일지 모르나, 유튜브에서는 경우에 따라 이를 허용하는 대신 해당 영상으로 인해 발생하는 수익은 원저작자에게 돌아가는 시스템을 통해 원저작자의 저작물을 보호하고 있습니다.

무조건적으로 자막만 붙여 재배포 하는 것도 경우에 따라 문제가 발생할 수 있지만 유튜브에서는 이러한 제도를 통해 원저작자의 저작물을 보호하고 있기에 일부 영상은 이러한 방법으로 재배포를 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는 원저작자를 통해 잘 확인해보아야 할 것입니다.

이렇게 유튜브 저작권 걱정 없이 영상 올리기에 대해 몇가지 알아보았는데요, 요즘 유튜브에 무분별한 영상이 너무 많습니다. 초기 블로고스피어를 보는 것만 같은데요 이는 강력한 법적 조치가 가해져야 하다고 판단됩니다. 음원도 무분별하게 올리고 허위 과장광고들도 많이 볼 수 있었습니다. (온라인 마케팅 관련 일을 해봤기에 그냥 봐도 어떤 수익 구조로 계약을 하여 허위 과장 광고를 하는지 눈에 다 보입니다. 일반인들이 봐도 눈쌀이 찌푸려지는 광고들이 많아요.)

최근 봤던 유튜브 영상 중 가장 지나친 허위 과장 광고는, 한 리워드 애플리케이션을 홍보하는 유튜버였습니다. 이를 활용하면 돈을 수십만원을 한꺼번에 출금할 수 있다는 듯 과장 광고를 하였는데, 웹 상에서 이런 행위는 법적으로 강력한 조치가 필요할 것입니다. 여러분들도 이러한 부도덕한 유튜브 사용자가 되지 말고 보다 건전하게 매체를 활용하기를 바랍니다..^^

You might also like

댓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