피해 확산되고 있는 랜섬웨어, 예방법은?

해커들이 기업이나 중요 공공기관 등의 서버에 있는 중요 파일을 암호화 한 뒤 돈을 요구하는 ‘랜섬웨어’의 피해가 확산되면서 이를 예방할 수 있는 랜섬웨어 예방법에 대한 관심이 많아지고 있습니다. 사실 랜섬웨어는 평소에도 일부 존재했었던 만큼 평소에 그 예방법을 잘 알고 있다면 이를 그대로 실천하여 안전하게 컴퓨터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지속적으로 확산되는 랜섬웨어 피해가 많아짐에 따라 한국인터넷진흥원은 이에 대한 위험성을 강조하고 랜섬웨어를 예방할 수 있는 대응책을 공개했습니다.

랜섬웨어는 PC를 켬과 동시에 네트워크에 연결이 되었을 경우 바로 감염이 될 수도 있고, 공유 설정을 해둔 컴퓨터 중 한 대의 컴퓨터만 감염이 되어있어도 같은 네트워크를 사용하는 모든 컴퓨터를 감염시키는 만큼 예방법을 반드시 숙지하고 실천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아래는 한국인터넷진흥원에서 공개한 핸섬웨어 방지 대국민 행동 요령입니다.


1. PC를 켜기 전 네트워크 단절

PC를 켜기 전에 랜선을 뽑거나 와이파이를 끄는 등 네트워크의 연결을 막아야 합니다. 랜섬웨어는 PC를 켜고 네트워크와 연결됨에 동시에 감연될 수 있기 때문입니다.

2. 감염 경로 차단

방화벽 설정을 변경하는 것으로 감염 경로를 차단할 수 있습니다. 이는 윈도우 방화벽에서 SMB에 사용되는 포트를 차단하는 것입니다.

3. 인터넷 재연결 후 보안 업데이트

윈도우 보안 패치를 실행하고 백신프로그램을 가장 최신 버전으로 업데이트합니다. 랜섬웨어 경로는 최신버전이 아닌 윈도우 운영체제에서 대부분 나타나기 때문입니다.


위의 방법을 통해 피해 확산되고 있는 랜섬웨어를 예방할 수 있습니다. 전세계적으로 문제가 되고 있는 랜섬웨어이기에 많은 분들이 이를 확인하여 예방하시기 바랍니다.

You might also like

댓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