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측에서 밝힌 백업 및 복원 기능 종료 이유

티스토리 블로그의 주요기능인 백업기능 종료로 인해 티스토리 서비스 종료 설 까지 돌고있는 가운데 티스토리측에서 밝힌 백업 및 복원 기능 종료 이유에 대해 알아보려고 합니다. 이미 공지사항에도 나와있지만 추가적으로 직접 전화를 하여 얻은 내용과 인터넷 문의를 통해 알게된 부분까지 언급해보겠습니다.

티스토리

일단 티스토리 백업 기능을 종료한 가장 큰 이유는 데이터 구조가 많이 변경되어서라고 합니다. 데이터 구조가 많이 변경되어 백업을 해도 데이터를 적용할 수 없다는 것입니다. 또한 누적 데이터가 증가하여 서비스가 불안정해지는 현상을 우려하여 백업 및 복원 기능을 종료했다고 밝혔습니다.

앞으로 백업과 비슷한 기능을 제공할 계획이 있는가?

이에 대한 답변은 없다였습니다. 정확히는 계획이 없다는 것인데 티스토리측에서 이러하 부분에 대한 답변을 상당히 조심히 하는 것으로 보아 그냥 백업 기능은 아직 생각이 없다고 보는 것이 맞다고 판단됩니다.

티스토리 서비스 종료될 것 같은데 종료되면 데이터 백업받을 수 있나?

아직 서비스 종료에 대해 예정된 사항이 없어 백업도 예정되어있지 않다고 밝혔습니다. 서비스 종료를 고려할 때 백업을 고려할 수 있겠지만 지금 현재는 서비스 종료를 고려하고 있지 않다는 말만 되풀이 하며 동시에 백업 기능을 지원할 계획도 없다고만 입장을 밝혔습니다.


앞으로 백업 기능은 기대하기 어려울 것 같습니다. 그나마 티스토리가 서비스 종료를 고려하고 있지 않다고 얘기하며 이에 대한 입장은 완고한 것으로 보아 머지않아 티스토리 서비스가 종료될 것이라는 논란은 그냥 논란으로만 마무리 될 것 으로 보이며 그 이외의 판단은 상당히 조심스럽습니다.

You might also like

댓글 남기기

2 Comments

  1. lee says

    데이터 구조가 많이 변경되어서 백업기능을 제공 못한다? 터무니 없는 소리네요. 티스토리쯤 되는 곳이 DB 백업기능하나 못만들 것 같나요? 이미 RSS까지 제공하는 사이트가?? RSS 만드는 소스 대충 손만 좀 봐주면 되는데. 허허허…

    티스토리 내부에서 나온 이야기는 백업 기능 종료가 기존 이용자들의 이탈을 막기 위해서랍니다. 파워블로거들이 백업 받아서 그대로 워드프레스로 이전해버리면 안되기 때문이죠. 마이그레이션이나 아무리 DB구조가 바뀌어도 가능합니다. 그래봤자 테이블인걸..

    즉, 계획에 없다가 아니라, 일부러 없앤 거고, 그렇기 때문에 앞으로 영원히 백업기능은 없습니다. 사용자 이탈을 막으려면, 좀 나은 모습을 보여주려고 노력을 해야지, 멀쩡한 기능을 없애버리는 걸로 해결하겠다니, 이건 상당히 네이버스러운 발상인데…

    카카오로써는 수익창출은 되지 않고, 트래픽은 많이 잡아 먹는 티스토리가 골치겠지만, 어쨋든 서비스 종료는 못합니다. 종료하는 순간 티스토리 이용자들이 고스란히 경쟁사인 네이버로 이동할테니까요.

    1. 그레이트C says

      너무 정확하게 짚어주신 것 같습니다. 데이터 구조 변경은 핑계인 것 같습니다. 이미 그들은 서버에 부담을 주고 이용자 이탈에 영향을 주는 백업기능 제거를 결심하고 있었던 것 같습니다.

      제가 티스토리 블로그를 운영하는데 Lee님 말씀대로 쉽게 서비스 종료가 되지 않는다는 것을 알면서도 나은 모습을 보여주고 있지 않다보니 불안한건 마찬가지입니다. 그래서 제가 워드프레스 사이트도 이렇게 가지고 있는 것이구요.

      너무 속 시원하게 말씀해주셔서 감사드립니다. 즐거운 주말 보내세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