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 맘대로 시작하는 워드프레스, 주의해야 할 점은?

최근에는 국내에도 많은 사람들이 워드프레스를 통해 자신만의 웹사이트를 만들고 있습니다. 하지만 워드프레스가 국내 플랫폼이 아니다보니 정보도 다양하지 않고 국내의 웹 환경에 맞는 플러그인을 찾는다는 것이 힘듭니다. 예전에는 워드프레스의 수많은 테마가 상당히 매력적이기는 했지만 국내 웹 환경에 맞는 테마가 생각보다 별로 없어 선택하기 힘든 상황이었는데 요즘은 다행히도 그 정도는 아니죠.

워드프레스로 자신만의 사이트를 만들 때 주의해야 할 점이 있어 몇가지 알려드리려고 합니다.

1. 사이트의 목적에 맞는 테마를 선택해야 한다.

 

워드프레스는 정말 많은 테마가 존재하여 테마를 고르는 것이 만드는 것 만큼 힘들다는 소리가 있을 정도입니다. 이러한 상황에서 보다 나에게 적합한 테마를 고르기 위해서는 만들 사이트 목적에 맞는 테마를 선택해야 합니다. 보통 워드프레스 테마는 블로그/매거진/포트폴리오/비즈니스/미디어 등의 대분류로 나눠지는 만큼 이를 고려하여 키워드를 선정하고 잘 선택하시면 됩니다.

워드프레스를 테마를 효과적으로 선정하는 방법은 추후에 공개 할 예정인 ‘워드프레스 테마 선정 방법’ 글을 통해 보다 자세히 알아볼 수 잇도록 하겠습니다.

2. 플러그인을 너무 많이 설치 하지 않는다.

워드프레스의 가장 강력한 부분 중 하나가 다양한 플러그인인데요, 워드프레스의 다양한 플러그인의 기능에 현혹되어 너무 많은 플러그인을 설치하여 활성화 시키면 안그래도 느린 워드프레스 사이트의 로딩속도가 현저히 낮아지게 됩니다. 물론 무조건 많은 플러그인을 설치한다고 속도가 느려지는 것이 아니라 플러그인 간의 충돌 등의 여부에 따라 속도가 늦어지는 것이지만 대체로 플러그인을 많이 설치하여 활성화를 할 수록 속도가 느려질 가능성이 높은 것은 사실입니다. 플러그인은 본인에게 필요한 8~9개 내외로 설치를 하는 것이 가장 적당하다고 판단됩니다.

3. 국내 사이트 최적화

워드프레스는 기본적으로 구글 검색엔진에 최적화가 되어있습니다. 그렇다보니 외국인을 대상으로 콘텐츠를 제공하게되면 구글을 통한 사이트 유입이 늘어날 것입니다. 하지만 국내 웹 환경 특성 상 네이버나 다음 포탈을 이용한 유입에 의존할 수 밖에 없기 때문에 이를 고려한 작업이 필요합니다.

가장 대표적인 작업이 사이트 등록을 국내 각 포털사이트에 진행하는 것입니다. 특히 네이버는 웹마스터도구를 지원하는 만큼 본인의 사이트를 해당 서비스에 등록을 한 뒤 네이버 검색엔진에 최적화 되었는지 꾸준히 관리를 해야 할 것 입니다. 이에 대한 자세한 정보도 추후 따로 글을 쓰겠습니다.

4. 호스팅 용량/트래픽 관리

워드프레스 닷컴을 통한 온라인 플랫폼을 이용할 수도 있지만 대부분 워드프레스는 단독으로 운영이 되고 있습니다. 그렇다 뵈 본인의 개인 서버나 호스팅 서버를 통해 워드프레스를 운영하는 경우가 대부분인데요, 이러한 경우 트래픽과 용량에 주의를 기울여야 할 것 입니다.

사진을 업로드 할 때 절대 고용량 사진을 올리지 말고 압축을 한 뒤 올려야 합니다. 우리가 dslr을 통해 촬영한 사진은 보통 10mb 에서 30mb가 훨씬 넘는 사진들이 있습니다. 이러한 사진을 여러분의 워드프레스 사이트에 업로드 할 경우 아무리 압축이 되어 업로드 되었다고 해도 트래픽 초과하는 것은 시간 문제일 것입니다.

본인이 무제한 호스팅 서비스를 이용하는 것이 아니라면 용량을 무시할 수 없으며 무제한 호스팅을 이용하고 있다해도 언제 서버를 이전할지 모르는 상황이기 때문에 사이트 용량관리 또한 철저히 진행되어야 하는 부분입니다. 서비스형블로그가 아닌 단독 설치형 블로그인 워드프레스 플랫폼을 이용한다면 이제부터 여러분이 웹마스터거든요~

5. 사이트 로딩 속도 관리

 

사실 이 부분은 제 사이트도 현재 관리하기가 참 힘든 부분입니다. 워드프레스는 이상하게도 속도가 타 블로그 플랫폼에 비해 느린 편입니다. 그렇다 보니 조금만 복잡한 웹사이트 구성을 하고 있으면 사이트 로딩 속도는 현저히 느려지게 되는 거죠. 이러한 문제를 대비하기위해 워드프레스는 로딩 속도를 차지하는 가장 큰 주범인 이미지의 용량을 자동으로 압축하는 기능으로 대비를 하고 있지만 이 또한 한계가 있습니다.

앞서 워드프레스에 너무 많은 플러그인을 설치하면 사이트 로딩속도가 느려질 수 있다고 했는데 본인이 설치한 플러그인 중 어떤 플러그인이 사이트 속도를 가장 심하게 느려지게 하는지 파악할 수 있는 플러그인을 설치하여 해당 플러그인을 찾아내어 삭제하거나 최적화시킨는 방향으로 사이트 로딩속도를 개선할 수도 있습니다.


이렇게 정말 다양한 워드프레스 관련 주의사항이 있습니다. 웹마스터나 웹 전문가들은 당연히 여기는 것이 사실이겠지만 최근에는 일반사용자들도 본인의 포트폴리오나 업장 홍보, 1인 미디어, 개인 블로그 제작을 위해 워드프레스 플랫폼을 많이 이용하는 만큼 주의할 점을 참고하여 보다 원활하게 워드프레스를 통한 웹사이트 운영을 했으면 하는 바람으로 이 글을 작성했습니다.

위의 주의사항과 관련된 자세한 내용은 따로 추후에 기획물로 작성하여 연재를 할 계획이니 이 외에 워드프레스 관련하여 궁금하거나 원하는 주제의 팁이 있다면 이 곳에 댓글을 달아주시거나 이 사이트에 있는 문의센터를 통해 문의해주세요.

You might also like

댓글 남기기